안녕하세요 자폐스펙트럼 당사자 세이버라고 합니다.
저는 당사자로써 집단지성에 한명으로써 우리를 위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정보의 나눔을 중요시 하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지금 저는 유엔 장애인 권리 위원회에서 말한
자폐를 가진 사람의 정상화 치료를 금지한 권고한을 번역 알리려고 합니다.
참고로 유엔 장애인 권리 위원회는 법 정으로써의 효력은 부족합니다만 동기가 장애의 권리를 위한다는 것에 의의를 두는 편입니다. 저는 자폐의 증상 때문에 영어에 익힘이 약합니다만 다행히 한자를 할 줄 알아서 유엔 공용어 중 중국어가 포함되어 중국어로 쓰여진 권고를 번역했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保护人身完整性(第十七条) 36. 委员会关切地注意到:(b) 自闭症儿童须接受旨在让他们“不自闭”的治疗,这种治疗不尊重他们的身份,还对自闭症儿童采取包裹疗法,尽管已公开宣布禁止这种做法 ;
37. 委员会建议缔约国:(b) 取消对自闭症儿童进行正常化治疗,采取措施保护受到这些治疗的残疾儿童和成年人的权利,包括给予赔偿和补偿,以弥补这些治疗对其生理和心理完整性的影响;
이것을 번역하면, 처음에 36에서는 “보호인신완정성” “인신보호를 완전히 정비하라”로 저는 번역했습니다.그 후 위원회가 주의를 기울인다고 읽혀지면서 “자폐증 아동이 비자폐인이 되도록 지시하여 치료하는 이러한 치료의 종류는 자폐증 아동의 신분(정체성)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사실, 그리고 이러한 치료가 공개선언으로 금지되었음에도 여전히 치료를 포장하고 있다는 사실로 유추합니다.
그리고 37에서는 위원회는 체결국에 건의한다고 하면서, 자폐증 아동의 정상화 치료 진행을 취소하고, 자폐증 치료로 피해받은 아동과 성년의 권리를 보장하고 배상과 보상책을 마련해야 하며, 이로써 이들이 생리적, 심리적으로 영향을 받은 것을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언급한 것으로 유추되었습니다.
여러분 저는 자폐로 인한 여러가진 질환에 치료 그리고 더 나은 삶을 위한 교육 정도는 찬성합니다. 다만 자폐를 마치 옳고 그릇다는 논리에서 그릇되며 옳은 자폐가 없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라는 논리 그리고 그를 위해 폭력적이고 과도한 교육 방법은 유엔 장애인권리 위원회 측에 권고안에서 말했다시피 근절되어야 하는 것은 찬성합니다.
저는 유추한 내용 중 정확한 것을 추려서 제가 사용하는 2022년 12월에 개인 블로그에 게시하여, 자폐의 인권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헀습니다. 특히, 저는 한국에서 대중화된 위키백과를 모방한 사이트에 접속하여 해당 내용을 자폐 치료 비판란에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이로써, 저는 프랑스의 자폐 치료에 대한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의 견해와 권고를 국내에 최초로 번역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저는 해당 권고를 통해 한국의 자폐인들이 부적절한 치료라던지 금지된 치료를 받지 않고, 당당한 권리의 주체로서 생활하기를 간절히 소망하고 있습니다.